[경고] Windows 10 Ctrl+Z 누르면 편집한 파일이 삭제되는 현상

by digipine posted Dec 11, 2017
?

Shortcut

PrevPrev Article

NextNext Article

ESCClose

Larger Font Smaller Font Up Down Go comment Print

Winddows 10의 Ctrl + Z  키를 누른 후 일어나는 동작에 대해서 일부 사용자들이 불만을 제기했는데요. 특정 조건에서 이 키를 누르면 편한 파일이 경고 메시지도 없이 완전히 삭제됩니다. 물론 휴지통에서도 찾을 수 없는 완전 삭제랍니다. 윈도우 10의 이런 동작에 대해서 출시가 된 직후에도 문제가 제기 되었지만 최근 들어 또 여러 매체에 거론되는 등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png

 

 

이런 현상은 다음의 단계에서 발생합니다.

 

1. 파일을 복사

2. 복사한 파일을 편집하기

3. 편집 한 파일을 저장하고 종료

4. 탐색기에서 "Ctrl + Z" 누르기

5. 방금 편집했던 파일이 삭제됨

 

 예를 들어 텍스트 파일을 복사하고 복사한 텍스트 파일을 수정하고 저장한 후에 탐색기에서 Ctrl + Z를 누르면 그때까지 쓰고 있던 원고가 완전히 제거되는 것입니다.

 

 원래 탐색기에서 파일을 복사 한 직후에 Ctrl + Z 키를 누르면 이전의 상태로 되돌리기(Undo) 위해 복사한 파일을 삭제하는 동작을 합니다. 그런데 이런 동작이 파일을 편집한 후에도 동일하게 실행되기 때문에 편집한 파일이 삭제되는 것입니다. 또한 Ctrl + Y 키를 누르면 Undo 를 Undo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삭제된 파일 자체는 복구가 되지만 편집하기 이전의 파일로 복구되기 때문에 편집한 내용은 복구할 수없는 상태가 됩니다.

 

이런 증상에 대해서 마이크로 소프트의 답변은 "Windows 10 제품의 사양으로 버그는 아니면 향후 버전에서 변경될 가능성이 있지만 현재는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 라고 했습니다.

 

탐색기 창에서 Ctrl + Z 키를 누를 때는 신중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TAG •

Articles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