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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에서 extern의 역할, 기능

by digipine posted Oct 29,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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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tern은 다른 파일에서 선언된 전역 변수에 대해 link를 시킵니다.

extern BOOL m_a 는 사용자에게 정확히 그 변수의 타입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extern m_a 는 사용자에게 정확히 그 변수의 타입을 알려줄 수는 없습니다.

변수타입의 명시는 user readability 정도의 의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므로 타입은 생략하기보다 명시하는게 좋겠죠.

컴파일시 컴파일러는 type checking 작업을 합니다. 이때 묵시적으로 사용된 값에 대해서는 그 타입을 추론합니다. 그러므로 타입이 명시 되지 않았더라도 적당한 타입을 추론하려 시도하게 됩니다. 이것은 타입 체킹 이전에 심볼테이블을 통해 검색될것 같군요. 만약 m_a라는 변수가 int, BOOL 두가지 타입으로 외부에 선언되었는데 extern 키워드에서 타입을 생략한다면 링크에러가 날 확률이 높습니다.

extern 키워드는 변수를 선언하는것이 아닙니다. 즉, 메모리를 잡지 않습니다.

c언어는 파일별로 컴파일을 따로 하고 링크하여 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이 낳은 키워드가 extern이라 볼 수 있습니다.

extern 키워드를 사용했다면 컴파일러는 그 변수가 선언되었다 가정하고 그 파일을 컴파일 합니다. 그러므로 컴파일 에러는 발생하지 않죠.

다만 링크작업시 해당 프로젝트에 있는 다른 obj들로 부터 extern에 명시한 변수를 찾아 링크해줍니다. (심볼테이블을 검색하여 링크해줍니다.)

정리하자면, extern 키워드를 사용 해서 변수를 명시했다고 메모리를 잡지는 않습니다. 그 메모리는 다른 파일에서 잡을것이고 단지 링커가 그 메모리를 찾아 링크합니다.


extern 변수의 단점

1. 코드에 대한 해석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몇 개 까지는 어렵지 않겠지만 전체 코드가 방대해지고 외부 변수를 남발하게 되면 소스의 분석이 너무 어렵게 됩니다.

    코드는 소스 파일별, 함수별로 독립되게 작성하는게 이해하기에 편합니다.

 

2. extern 변수를 사용하느 코드를 library로 작성한 경우입니다. 나중에 이 library를 사용하는 코드에서는 해당 extern 변수와 이름이 같은 변수를 사용할 경우 Linking시 오류가 발생합니다. 또한 여러 외부 Library를 linking할 경우 서로 extern 변수명이 같아서 애를 먹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전역 변수 사용으로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도 있지만 남발하면 좋지 않겠죠.

단, standard library에 제공하는 extern 변수들이 있는데 사용해도 뭐라고 하지는 않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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