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English

이곳의 프로그래밍관련 정보와 소스는 마음대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쓰시기 전에 통보 정도는 해주시는 것이 예의 일것 같습니다. 질문이나 오류 수정은 siseong@gmail.com 으로 주세요. 감사합니다.

[Swift 3] TCPIP Socket 통신 클래스 소스 코드 및 사용법

by digipine posted Nov 02, 2017
?

Shortcut

PrevPrev Article

NextNext Article

Larger Font Smaller Font Up Down Go comment Print
?

Shortcut

PrevPrev Article

NextNext Article

Larger Font Smaller Font Up Down Go comment Print

Swift3으로 TCPIP Socket  구현하려면 막막한데요. Stream Class 이용하면 간단히 구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Deleate 등록하면 에러 이벤트 처리도 가능합니다.

 

import Foundation

 

class TcpSocket: NSObjectStreamDelegate {

    

    

    var host:String?

    var port:Int?

    var inputStream: InputStream?

    var outputStream: OutputStream?

    

    func connect(host: String, port: Int) {

        

        self.host = host

        self.port = port

        

        Stream.getStreamsToHost(withName:host, port : port, inputStream: &inputStream, outputStream: &outputStream)

        

        if inputStream != nil && outputStream != nil {

            

            // Set delegate

            inputStream!.delegate = self

            outputStream!.delegate = self

            

            // Schedule

            inputStream!.schedule(in: .main, forMode: RunLoopMode.defaultRunLoopMode)

            outputStream!.schedule(in: .main, forMode: RunLoopMode.defaultRunLoopMode)

            

            print("Start open()")

            

            // Open!

            inputStream!.open()

            outputStream!.open()

        }

    }

    

    func send(data: Data) -> Int {

        let bytesWritten = data.withUnsafeBytes { outputStream?.write($0, maxLength: data.count) }

        return bytesWritten!

    }

    

    //    func send(data: String) -> Int {

    //        let bytesWritten = outputStream?.write(data, maxLength:data.characters.count)

    //        return bytesWritten!

    //    }

    

    func recv(buffersize: Int) -> Data {

        var buffer = [UInt8](repeating :0, count : buffersize)

        

        let bytesRead = inputStream?.read(&buffer, maxLength: buffersize)

        var dropCount = buffersize - bytesRead!

        if dropCount < 0 {

            dropCount = 0

        }

        let chunk = buffer.dropLast(dropCount)

        return Data(chunk)

    }

    

    func disconnect() {

        inputStream?.close()

        outputStream?.close()

    }

    

    func stream(_ stream: Stream, handle eventCode: Stream.Event) {

        

        print("event:\(eventCode)")

        

        if stream === inputStream {

            switch eventCode {

            case Stream.Event.errorOccurred:

                print("inputStream:ErrorOccurred")

            case Stream.Event.openCompleted:

                print("inputStream:OpenCompleted")

            case Stream.Event.hasBytesAvailable:

                print("inputStream:HasBytesAvailable")

                

                

            default:

                break

            }

        }

        else if stream === outputStream {

            switch eventCode {

            case Stream.Event.errorOccurred:

                print("outputStream:ErrorOccurred")

            case Stream.Event.openCompleted:

                print("outputStream:OpenCompleted")

            case Stream.Event.hasSpaceAvailable:

                print("outputStream:HasSpaceAvailable")

                

                

            default:

                break

            }

        }

    }

    

}

 

 

 

사용법

 

 let socket = TcpSocket()

 

 ....

 

 

 socket.connect(host: "118.34.167.155", port: 5552)

 

 

 let query = "HELLO SWIFT SOCKET!"

 let dataQuery = query.data(using: String.Encoding.utf8, allowLossyConversion: true)

 let sentCount = socket.send(data: dataQuery!)

 //let sentCount = socket.send(data: query)

 print("sentCount : \(sentCount)")

 

 let buffersize = 1024

 let chunk = socket.recv(buffersize: buffersize)

 

 var getString : String?

 

 if(chunk.count > 0){

 getString = String(bytes: chunk, encoding: String.Encoding.utf8)!

 print("received : \(getString!)")

 }

 

 

 connect.disconnect()

 
TAG •

List of Articles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51 [swift 4] 변경 사항 정리 file 엉뚱도마뱀 2018.07.23 933
» [Swift 3] TCPIP Socket 통신 클래스 소스 코드 및 사용법 digipine 2017.11.02 4057
49 [Swift 3] HTTP Request 사용하기, 클래스 소스코드 및 사용법 digipine 2017.11.02 5234
48 [swfit 4] 스위프트 Swift 동시성 동기화 정리 엉뚱도마뱀 2018.09.06 1220
47 [Objective-C] NSOperation과 NSOperationQueue를 사용하는 방법 - 설명 및 예제 엉뚱도마뱀 2018.03.14 1888
46 [Objective C] NSString 앞뒤 공백 문자 및 줄바꿈 문자 제거 digipine 2017.11.02 1459
45 [macOS] 현재 사용 중인(열려있는) 포트 확인하고 Close 하기 digipine 2022.10.24 25
44 [MacOS] Terminal 에서 zsh compinit: insecure directories 경고 제거하기 lizard2019 2021.04.30 438
43 [macOS] Sandbox 정책 극복기 Accessing Security Scoped Resource file digipine 2017.11.02 1462
42 [MacOS, Swift] 스크롤뷰, NSScrollView 사용법 엉뚱도마뱀 2018.11.01 1075
41 [iOS] 개발자를 위한 iOS 15의 새로운 기능 file digipine 2021.11.04 289
40 [iOS] Audio Session Setting digipine 2021.11.26 319
39 [iOS/Objective-C] __weak, __block 사용법 digipine 2021.02.16 2520
38 [iOS/macOS] 사설 인증서를 사용한 SSL HTTPS 통신 시 우회처리 digipine 2021.07.06 1467
37 [iOS, MacOS] Singleton 싱글톤 패턴 사용하기 2 digipine 2017.11.02 920
36 [iOS, MacOS] NSNotification, NSNotificationCenter 사용법 digipine 2017.11.02 971
35 [iOS, MacOS] NSArray 정렬 Sorting에 대해서 digipine 2017.11.02 507
34 [iOS, MacOS] ATS 보안 정책 가이드 digipine 2017.11.02 505
33 XCode 8 업데이트 후 Code Sign Error 발생 시 해결법 1 digipine 2017.11.02 639
32 WatermelonDB 'jsi/jsi.h' file not found 문제 해결 file digipine 2021.04.06 562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