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English

이곳의 프로그래밍관련 정보와 소스는 마음대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쓰시기 전에 통보 정도는 해주시는 것이 예의 일것 같습니다. 질문이나 오류 수정은 siseong@gmail.com 으로 주세요. 감사합니다.

C/C++ struct 패딩(padding) 원리 이해

by lizard2019 posted Mar 04, 2019
?

Shortcut

PrevPrev Article

NextNext Article

Larger Font Smaller Font Up Down Go comment Print
?

Shortcut

PrevPrev Article

NextNext Article

Larger Font Smaller Font Up Down Go comment Print

구조체(클래스)의 바이트 패딩

 

멤버 변수를 메모리에서 CPU 레지스터로 한번에 읽을 수 있도록

CPU 레지스터의 읽기 블록에 맞춰 정렬하는 컴파일러의 최적화 작업

컴파일러가 패딩을 하지 않아 레지스터가 읽는 블록의 경계에 걸쳐 멤버 변수가 생긴다면

메모리를 읽을 때 두개의 블록을 읽어는 문제가 발생

CPU 레지스터는

32비트 운영체제일때 4바이트

64비트 운영체제일때 8바이트 단위로 메모리를 읽는다

 

구조체를 4바이트 단위로 끊어주는것을 "바이트 패딩" 이라고 한다.

 

아래 예제를 실행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 Memory align & padding - for struct.
 * compile: gcc memory_align.c
 * execute: ./a.out
 */ 
#include <stdio.h>

// size is 8, 4 + 1, then round to multiple of 4 (int's size),
struct stu_a {
    int i;
    char c;
};

// size is 16, 8 + 1, then round to multiple of 8 (long's size),
struct stu_b {
    long l;
    char c;
};

// size is 24, l need padding by 4 before it, then round to multiple of 8 (long's size),
struct stu_c {
    int i;
    long l;
    char c;
};

// size is 16, 8 + 4 + 1, then round to multiple of 8 (long's size),
struct stu_d {
    long l;
    int i;
    char c;
};

// size is 16, 8 + 4 + 1, then round to multiple of 8 (double's size),
struct stu_e {
    double d;
    int i;
    char c;
};

// size is 24, d need align to 8, then round to multiple of 8 (double's size),
struct stu_f {
    int i;
    double d;
    char c;
};

// size is 4,
struct stu_g {
    int i;
};

// size is 8,
struct stu_h {
    long l;
};

// test - padding within a single struct,
int test_struct_padding() {
    printf("%s: %ld\n", "stu_a", sizeof(struct stu_a));
    printf("%s: %ld\n", "stu_b", sizeof(struct stu_b));
    printf("%s: %ld\n", "stu_c", sizeof(struct stu_c));
    printf("%s: %ld\n", "stu_d", sizeof(struct stu_d));
    printf("%s: %ld\n", "stu_e", sizeof(struct stu_e));
    printf("%s: %ld\n", "stu_f", sizeof(struct stu_f));

    printf("%s: %ld\n", "stu_g", sizeof(struct stu_g));
    printf("%s: %ld\n", "stu_h", sizeof(struct stu_h));

    return 0;
}

// test - address of struct,
int test_struct_address() {
    printf("%s: %ld\n", "stu_g", sizeof(struct stu_g));
    printf("%s: %ld\n", "stu_h", sizeof(struct stu_h));
    printf("%s: %ld\n", "stu_f", sizeof(struct stu_f));

    struct stu_g g;
    struct stu_h h;
    struct stu_f f1;
    struct stu_f f2;
    int x = 1;
    long y = 1;

    printf("address of %s: %p\n", "g", &g);
    printf("address of %s: %p\n", "h", &h);
    printf("address of %s: %p\n", "f1", &f1);
    printf("address of %s: %p\n", "f2", &f2);
    printf("address of %s: %p\n", "x", &x);
    printf("address of %s: %p\n", "y", &y);

    // g is only 4 bytes itself, but distance to next struct is 16 bytes(on 64 bit system) 
    // or 8 bytes(on 32 bit system),
    printf("space between %s and %s: %ld\n", "g", "h", (long)(&h) - (long)(&g));

    // h is only 8 bytes itself, but distance to next struct is 16 bytes(on 64 bit system) 
    // or 8 bytes(on 32 bit system),
    printf("space between %s and %s: %ld\n", "h", "f1", (long)(&f1) - (long)(&h));

    // f1 is only 24 bytes itself, but distance to next struct is 32 bytes(on 64 bit system) 
    //  or 24 bytes(on 32 bit system),
    printf("space between %s and %s: %ld\n", "f1", "f2", (long)(&f2) - (long)(&f1));

    // x is not a struct, and it reuse those empty space between struts, which exists due to padding, 
    // e.g between g & h,
    printf("space between %s and %s: %ld\n", "x", "f2", (long)(&x) - (long)(&f2));
    printf("space between %s and %s: %ld\n", "g", "x", (long)(&x) - (long)(&g));

    // y is not a struct, and it reuse those empty space between struts, which exists due to padding, 
    // e.g between h & f1,
    printf("space between %s and %s: %ld\n", "x", "y", (long)(&y) - (long)(&x));
    printf("space between %s and %s: %ld\n", "h", "y", (long)(&y) - (long)(&h));

    return 0;
}

int main(int argc, char * argv[]) {
    test_struct_padding();
    // test_struct_address();

    return 0;
}

 

TAG •

List of Articles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 C/C++ struct 패딩(padding) 원리 이해 lizard2019 2019.03.04 69
77 gcc thread and mutex 사용법 lizard2019 2019.02.27 93
76 윈도우즈 도스 커멘드(Command) 네트워크 관련 명령어 lizard2019 2019.02.07 104
75 Ubuntu 우분투 설치 가이드 lizard2019 2019.01.29 93
74 Linux/OSX bash에서 source 명령어 lizard2019 2019.01.07 175
73 Xcode 없이 맥에 '명령어 라인 도구(Command Line Tools)'를 설치하는 방법 엉뚱도마뱀 2018.12.26 161
72 언어 IDE 별로 git ignore 파일을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사이트 엉뚱도마뱀 2018.12.17 143
71 [Swift, MacOS] 맥 한글 파일명이 윈도우에서 자소 분리되는 현상 해결, NFD, NFC 엉뚱도마뱀 2018.12.11 469
70 수학적 구조물 모델링 만들기 소개 비디오 엉뚱도마뱀 2018.09.24 293
69 Photoshop CC 2018 한글 영문 변환 언어팩, 포토샵 언어변경 file 엉뚱도마뱀 2018.07.04 1955
68 LibVLC 미디어 재생기 프로그래밍 방법 C++, QT 엉뚱도마뱀 2018.04.20 466
67 select 와 epoll 엉뚱도마뱀 2017.12.11 316
66 비밀번호 해쉬에 Salt(소금) 첨가하기 file 엉뚱도마뱀 2017.11.23 657
65 Linux /dev/random vs /dev/urandom 삽질 후기 엉뚱도마뱀 2017.11.22 280
64 리눅스 /dev/random을 이용한 랜덤값 생성 엉뚱도마뱀 2017.11.22 277
63 난수발생기 개론 엉뚱도마뱀 2017.11.22 508
62 RSA 암호화 알고리즘 개요 file 엉뚱도마뱀 2017.11.17 279
61 악성코드 종류 구분 digipine 2017.11.13 283
60 대칭키 암호화관련 개념 정리 digipine 2017.11.09 352
59 Ubuntu 16 에 mysql 5.7 설치 및 원격 설정 file digipine 2017.11.08 510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