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32] HBITMAP Contrast 조절하는 코드 - RGB 이미지 보정

by 엉뚱도마뱀 posted May 04,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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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I+를 사용하면 보다 편리한 방법이 있습니다만

전통적인 GDI를 사용하는 코드에서 HBITMAP으로 Contrast를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이 코드를 응용하면 RGB 형식으로 변환하여 여러가지 이미지 처리를 하는데 응용할 수 있습니다.

 

 

#include <windows.h>

#include <complex>

 

static unsigned char TransLut[256];

 

void build_lookup_table ( int contr )

{

    float step,step_value;

 

    for (int i=0; i < 256; i++)

        TransLut[i] = i;

 

    if (contr > 0)

    {

        unsigned int MinBin = contr;

        unsigned int MaxBin = 255 - contr;

 

        step = sqrt((double)contr)/contr;

        step_value = 0.0;

 

        for ( i = 0; i < MinBin; i++)

        {

            TransLut[i] = (unsigned char)step_value;

            step_value += step;

        }

 

        step = 256.0f / (float)(MaxBin-MinBin);

 

        for ( i = MinBin; i <= MaxBin; i++)

        {

 

        if (step_value > 255.0f)

        {

            step_value = 255.0f;

            step = 0.0f;

        }

 

        TransLut[i] = (unsigned char)step_value;

        step_value += step;

        }

 

        for ( i = MaxBin + 1; i < 256; i++)

            TransLut[i] = 255;

 

    }

    else

    {

        if (contr<0)

        {

            step = (256.0+(float)(contr*2))/256.0;

            step_value = (float)contr * -1.0;

 

            for (i = 0;i < 256; i++)

            {

                TransLut[i] = (unsigned char)step_value;

                step_value += step;

            }

        }

    }

}

 

BOOL ChangeBitmapContrast(HBITMAP * phBitmap, int iCount)

{

    BITMAP    bm;

    BYTE    * pBits;

    RGBQUAD * pRgb;

    WORD      wByteCount;

    int       i, iPixels, gray;

 

    build_lookup_table(iCount);

 

    // Take BITMAP structure from HBITMAP

 

    GetObject(*phBitmap, sizeof(BITMAP), &bm);

 

    // Calculate bytes to read

 

    wByteCount = bm.bmHeight * (2 * ((bm.bmWidth * bm.bmBitsPixel + 15) / 16));

 

    // Alocate momory for bits od pixels and get pointers

 

    pBits = (BYTE *) malloc(wByteCount);

    GetBitmapBits(*phBitmap, wByteCount, pBits);

 

    // Convert pointer to byte to pointer to RGBQUAD

 

    pRgb = (RGBQUAD *) pBits;

 

    // Operate on pixel's colors

 

    iPixels = wByteCount / (bm.bmBitsPixel / 8);

 

    for(i = 0; i < iPixels; i++, pRgb++)

    {

        gray = (pRgb->rgbRed + pRgb->rgbGreen + pRgb->rgbBlue) / 3;

        int k = TransLut[gray]-gray;

 

        pRgb->rgbRed   = min(pRgb->rgbRed   + k, 255);

        pRgb->rgbGreen = min(pRgb->rgbGreen + k, 255);

        pRgb->rgbBlue  = min(pRgb->rgbBlue  + k, 255);

    }

 

    SetBitmapBits(*phBitmap, wByteCount, pBits);

 

    return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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