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gle 알고리듬 이란? Nagle's algorithm
http://en.wikipedia.org/wiki/Nagle's_algorithm 참조
네트워크에서 패킷이 한 번에 여러개의 세그먼트를 합하여 보내서 전체적인 효율을 높이자는 이론 입니다.
그래서 소켓 통신에서 기본으로 이 알고리듬이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물론 아이폰의 Socket 통신에도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반응속도가 중요한 온라인 게임등에서는 바로 세그먼트를 보내는 것이 필요하지요.
이런 경우에는 소켓 통신을 할때 옵션을 사용해서 알고리듬을 OFF 시켜야 합니다.
int opt_val = 1;
setsocketopt(CFSocketGetNative(client), IPPROTO_TCP, 1, &opt_val, sizeof(opt_val));
이런 식으로 지정하면 됩니다.
세번째 인자값이 '1' 이 옵션 값입니다.
보통 socket.h 헤더에
#define TCP_NODELAY 0x0001
이렇게 정의되어 있습니다.
CFSocket.h 에는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 직접 '1'을 대입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Nagle 알고리듬을 끄면 네트워크의 트래픽에 심각한 부하를 초래할 수도 있고
아이폰 배터리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