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 C에서 싱글톤 패턴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싱글톤은 APP내의 여러 인스턴스 클래스에서 전역으로 사용되는 정보를 저장하는 클래스로
프로세스 내의 모든 인스턴스에서 공통으로 접근이 가능한 Staic 클래스로 생성되어야 합니다.
아래 예제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헤더 파일에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사용될 변수들을 정의 합니다.
#ifndef DGSettingsData_h
#define DGSettingsData_h
@interface DGSettingsData : NSObject
@property(nonatomic, strong) NSString *version;
@property(nonatomic, assign) NSInteger outSampleRate;
+(DGSettingsData *) theSettingsData;
@end
#endif /* DGSettingsData_h */
그 다음 아래와 같이 클래스를 정의 하면됩니다.
#import <Foundation/Foundation.h>
#import "DGSettingsData.h"
@implementation DGSettingsData
+(DGSettingsData *) theSettingsData
{
static DGSettingsData *theSettingsData = nil;
if (!theSettingsData) {
theSettingsData = [[super allocWithZone:nil] init];
}
return theSettingsData;
}
+(id) allocWithZone:(NSZone *)zone
{
return [self theSettingsData];
}
-(id) init
{
self = [super init];
if (self) {
_outSampleRate = 44100;
_version = @"Pine Player V0.0.1";
}
return self;
}
@end
그러면 프로젝트 내의 어느 부분에서도 아래와 같이 접근이 가능해 집니다.
[[DGSettingsData theSettingsData] setOutSampleRate : mOutSampleRate]; // 값 설정
mVersion = [[DGSettingsData theSettingsData] version]; // 값 읽기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에서 싱글턴 패턴(Singleton pattern)을 따르는 클래스는, 생성자가 여러 차례 호출되더라도 실제로 생성되는 객체는 하나이고 최초 생성 이후에 호출된 생성자는 최초의 생성자가 생성한 객체를 리턴한다. 이와 같은 디자인 유형을 싱글턴 패턴이라고 한다. 주로 공통된 객체를 여러개 생성해서 사용하는 DBCP(DataBase Connection Pool)와 같은 상황에서 많이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