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English

이곳의 프로그래밍관련 정보와 소스는 마음대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쓰시기 전에 통보 정도는 해주시는 것이 예의 일것 같습니다. 질문이나 오류 수정은 siseong@gmail.com 으로 주세요. 감사합니다.

[Swift 3] TCPIP Socket 통신 클래스 소스 코드 및 사용법

by digipine posted Nov 02, 2017
?

Shortcut

PrevPrev Article

NextNext Article

Larger Font Smaller Font Up Down Go comment Print
?

Shortcut

PrevPrev Article

NextNext Article

Larger Font Smaller Font Up Down Go comment Print

Swift3으로 TCPIP Socket  구현하려면 막막한데요. Stream Class 이용하면 간단히 구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Deleate 등록하면 에러 이벤트 처리도 가능합니다.

 

import Foundation

 

class TcpSocket: NSObjectStreamDelegate {

    

    

    var host:String?

    var port:Int?

    var inputStream: InputStream?

    var outputStream: OutputStream?

    

    func connect(host: String, port: Int) {

        

        self.host = host

        self.port = port

        

        Stream.getStreamsToHost(withName:host, port : port, inputStream: &inputStream, outputStream: &outputStream)

        

        if inputStream != nil && outputStream != nil {

            

            // Set delegate

            inputStream!.delegate = self

            outputStream!.delegate = self

            

            // Schedule

            inputStream!.schedule(in: .main, forMode: RunLoopMode.defaultRunLoopMode)

            outputStream!.schedule(in: .main, forMode: RunLoopMode.defaultRunLoopMode)

            

            print("Start open()")

            

            // Open!

            inputStream!.open()

            outputStream!.open()

        }

    }

    

    func send(data: Data) -> Int {

        let bytesWritten = data.withUnsafeBytes { outputStream?.write($0, maxLength: data.count) }

        return bytesWritten!

    }

    

    //    func send(data: String) -> Int {

    //        let bytesWritten = outputStream?.write(data, maxLength:data.characters.count)

    //        return bytesWritten!

    //    }

    

    func recv(buffersize: Int) -> Data {

        var buffer = [UInt8](repeating :0, count : buffersize)

        

        let bytesRead = inputStream?.read(&buffer, maxLength: buffersize)

        var dropCount = buffersize - bytesRead!

        if dropCount < 0 {

            dropCount = 0

        }

        let chunk = buffer.dropLast(dropCount)

        return Data(chunk)

    }

    

    func disconnect() {

        inputStream?.close()

        outputStream?.close()

    }

    

    func stream(_ stream: Stream, handle eventCode: Stream.Event) {

        

        print("event:\(eventCode)")

        

        if stream === inputStream {

            switch eventCode {

            case Stream.Event.errorOccurred:

                print("inputStream:ErrorOccurred")

            case Stream.Event.openCompleted:

                print("inputStream:OpenCompleted")

            case Stream.Event.hasBytesAvailable:

                print("inputStream:HasBytesAvailable")

                

                

            default:

                break

            }

        }

        else if stream === outputStream {

            switch eventCode {

            case Stream.Event.errorOccurred:

                print("outputStream:ErrorOccurred")

            case Stream.Event.openCompleted:

                print("outputStream:OpenCompleted")

            case Stream.Event.hasSpaceAvailable:

                print("outputStream:HasSpaceAvailable")

                

                

            default:

                break

            }

        }

    }

    

}

 

 

 

사용법

 

 let socket = TcpSocket()

 

 ....

 

 

 socket.connect(host: "118.34.167.155", port: 5552)

 

 

 let query = "HELLO SWIFT SOCKET!"

 let dataQuery = query.data(using: String.Encoding.utf8, allowLossyConversion: true)

 let sentCount = socket.send(data: dataQuery!)

 //let sentCount = socket.send(data: query)

 print("sentCount : \(sentCount)")

 

 let buffersize = 1024

 let chunk = socket.recv(buffersize: buffersize)

 

 var getString : String?

 

 if(chunk.count > 0){

 getString = String(bytes: chunk, encoding: String.Encoding.utf8)!

 print("received : \(getString!)")

 }

 

 

 connect.disconnect()

 
TAG •

List of Articles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56 [Swift 3] HTTP Request 사용하기, 클래스 소스코드 및 사용법 digipine 2017.11.02 10123
55 OSX - Screen Serial Terminal - OSX에서 시리얼 터미널 사용하기 digipine 2017.11.03 7189
54 [iOS/Objective-C] __weak, __block 사용법 digipine 2021.02.16 5761
» [Swift 3] TCPIP Socket 통신 클래스 소스 코드 및 사용법 digipine 2017.11.02 4945
52 [Objective-C] NSOperation과 NSOperationQueue를 사용하는 방법 - 설명 및 예제 엉뚱도마뱀 2018.03.14 4427
51 [iOS/macOS] 사설 인증서를 사용한 SSL HTTPS 통신 시 우회처리 digipine 2021.07.06 3446
50 iOS - Objective - C, URL 인코딩과 디코딩 digipine 2017.11.01 2154
49 [macOS] Sandbox 정책 극복기 Accessing Security Scoped Resource 1 file digipine 2017.11.02 2120
48 [Objective C] NSString 앞뒤 공백 문자 및 줄바꿈 문자 제거 digipine 2017.11.02 1811
47 [MacOS, Swift] 스크롤뷰, NSScrollView 사용법 엉뚱도마뱀 2018.11.01 1654
46 [swfit 4] 스위프트 Swift 동시성 동기화 정리 엉뚱도마뱀 2018.09.06 1528
45 OSX 사파리 최신 버전 폰트 변경하기 file digipine 2017.11.03 1338
44 iOS - Objective C 정규식 사용법 2 digipine 2017.11.01 1326
43 iOS - UITextField의 Placeholder Color 색 변경하기 file digipine 2017.11.02 1311
42 [swift 4] 변경 사항 정리 file 엉뚱도마뱀 2018.07.23 1248
41 [iOS, MacOS] Singleton 싱글톤 패턴 사용하기 2 digipine 2017.11.02 1231
40 iOS - Openssl 빌드하기 digipine 2017.11.01 1211
39 MacOS mysql 비밀번호 분실 시 재설정하기 digipine 2017.11.14 1196
38 [macOS] Xcode 디버깅 시 Could not attach pid 오류 해결 file lizard2019 2023.06.05 1160
37 [iOS, MacOS] NSNotification, NSNotificationCenter 사용법 digipine 2017.11.02 1147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